티스토리 뷰



어닝서프라이즈 뜻/어닝서프라이즈 의미/earning surprise


안녕하세요, 어닝서프라이즈라는 단어에 대해서 간략하게 얘기해보고자 해요.


어닝서프라이즈 뜻

어닝 서프라이즈는 실적 발표 시즌에 발표된 기업의 실제 실적이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초과하는 것을 얘기하는 단어에요. 우리나라에서는 깜짝 실적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하네요.


어닝서프라이즈 의미


주식시장에서의 연례행사 중 하나인 실적발표, 1년에 4번, 1~4분기를 기준으로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하곤 하는데요, 투자자들은 이러한 실적발표자료를 근거로 해서 해당 기업이 얼마나 건실한지 판단하고 투자를 할지 말지, 혹은 투자를 지속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겠죠? 


어닝시즌이란 미국에서 유래된 단어로 미국 기업들의 실적이 집중적으로 발표되는 시기를 뜻하는 단어에요.  최근들어 국내 증시에서도 어닝시즌이라는 단어로 사용할 뿐이지 엄연히 실적은 꾸준히 발표를 하고 있었구요. 

기업의 주가, 주식의 가격이라는 것은 다양한 요소에 의거하여 결정되곤 해요. 과거에는 어떠한 행보를 걸어왔는가, 어떠한 기술, 어떠한 제품을 갖고 있는가를 보게되고 현재를 보자면 그래서 지금 어떠한 기술, 어떠한 상품을 얼만큼 팔고 있는가, 그리고 미래를 보자면 미래에는 이 기업이 어떻게 될 것인가 성장성 등을 보게 되겠죠?


다양한 공시 및 뉴스 등을 통해서 투자자들은 어떠한 기업이 어느 정도의 매출, 어느 정도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러한 근거 자료들을 통해서 투자를 해나가구요. 이 때 투자자들의,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을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하는 것을 어닝서프라이즈라고 해요. 이와 반대되는 단어로는 어닝쇼크가 있어요.

어닝쇼크 뜻/어닝쇼크 의미/Earning shock

 

earning surprise

어닝서프라이즈는 이처럼 시장의 예상치를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말하는 단어에요. 이처럼 보통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이 발표되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봐요. 

이 회사가 이번에 x억원만큼 물건을 팔겠구나, 그럼 이 정도 성장한다고 봐야겠구나, 그럼 이 기업 주식의 적정 가격은 이 정도 되겠구나, 라고 계산했는데 알고보니 훨씬 더 많은 매출을 일으켰고, 더 많은 이익을 거둬들였고, 더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주가가 큰 폭으로 뛰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겠죠?


댓글